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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언노은입니다.

오랜만이네요. 블럭 업데이트 되고 나서 바로 메타 이야기를 하고 싶었지만 귀찮아서 안쓰게 됐네요. 




1. 개요

1. 제가 몸으로 굴렀던 기준덱

2. 겪었던 덱과 기준덱간의 상성 순으로 적겠습니다.




2. 기준덱


제가 도미나리아 블럭 업뎃 이후 구축한 덱들은 3종류 입니다.


가장 먼저 구축한 UW 컨트롤, 그 뒤 기존 덱을 손봐가며 사용하는 ub미드레인지, 오늘 만든 레드가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는 UW리스트를 소개하겠습니다.



1.순간마법


4장

컨트롤에서 캔트립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죠.

선택은 아레나 범위 내에서 가장 뛰어난 캔트립카드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4장.



4장.

x발비 지불로 유연하게 상대 키 카드를 분쇄할 수 있고, 추방 기능은 지금같이 영생화니 뭐니 해서 무덤놀음하는 덱 상대로 아주 좋은 편 입니다. 

초반에 강점을 보이는 카운터이기때문에 4장 채용해서 첫 핸드에 들릴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따라서 4장 채용했습니다.



3장.


개인적으로 UW컨트롤이 아레나판에서 승승장구 할 수 있었던 요인은 테페리보다 이 떼어내기의 공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2발비에 인스턴트 타이밍에 떨어지는 초반 완벽 디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장 채용했었지만 1장 덜어냈습니다.



각각 1장씩


기본적으로 1장씩 넣어뒀습니다. 이 슬롯은 처음 시작할때만 유지하고 퀵 컨스 돌려보고

 유동적으로 부인 2장 혹은 정수 흩날리기 2장으로 바꾸는 편입니다.



2장


고정슬롯입니다. UW가 두려워하는 횡전개 토큰 주문등을 막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덱의 키카드가 생물주문이 아닌경우가 많기에 충분히 슬롯을 차지할 만 합니다.


 

윈기 회복의 의식 2장


처음에는 되살아난 믿음 2장 채용했었지만 원기 회복의 의식으로 바꿨습니다.

서로 일장 일단이 있는데

되살아난 믿음은 2발비 캔트립을 하면서 2체력 회복이 있는 대신 주문으로 사용할 경우 드로우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기 회복의 의식은 3발비 캔트립인 대신 4체력을 받습니다.

6점을 채우는것도 중요하지만 위급 상황에서는 드로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원기 회복의 의식을 채용했습니다.





2장


신속등의 즉발딜이나 각종 생물 펌핑 지속물들을 빠르게 처리하는데 특화된 카드입니다.

또한 초반에 캔트립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몰아내기를 캔트립 혹은 주문을 적재적소로 사용하는게 UW를 잘하는 사람의 기준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4장


초반이나 중후반에 집혀도 놀지 않는 유용한 캔트립카드입니다.


1장


본래 2장 채용해서 재미를 많이 봤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서 상대들이 잔해 가라앉히기 각을 잘 주지 않게되어 1장 채용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실버나 골드 이상으로만 가도 상대방쪽에서 잔해가라앉히기 각을 잘 주지 않기 때문에 1장도 채용 안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1장


부인/ 정수 흩날리기 슬롯중 하나를 떼어내 채용했습니다.

미드레인지/컨트롤 상대할때 쏠쏠히 사용할 수 있는 카운터이며

잘만 사용하면 상대보다 훨씬 넉넉한 마나 사정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집중마법

2장


이 덱의 승리수단1 입니다.

그냥 2번 치면 이깁니다.



3.지속물


1장


중요하지만 여러장 넣긴 힘든 카드입니다.

두번째 태양으로의 접근을 생각하면 여러장 넣고 싶지만 여러장 드로우 되면 한숨만 나오는 카드이기 때문에 1장만 채용했습니다.



3장


상대의 키카드를 잡아먹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특히 레드나 블랙을 주로 사용하는 덱 입장에서는 부여마법을 파괴할 수단이 전무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1장


이 덱의 승리수단2 입니다.

잔해 가라앉히기 슬롯에서 나온 리라입니다.

효과적인 잔해가라앉히기 각이 안나오는 지금 리라는 충분히 1장값은 하는거 같습니다.


2장


컨트롤에 필요 없는 능력이 하나도 없는 테페리.

그냥 좋습니다. 넣고 몇 번 써보면 왜 좋은지 알게됩니다.


1장


이 덱의 승리수단3입니다.

컨트롤 매치 전용카드이자, 특정 미드레인지 저격카드이기도 합니다.

능력이 참 애매한데 뺄까 생각할때쯤 한 번씩 존재감을 어필해서 빼지는 못하는 그런 생물입니다.






3.상성


다른 기준덱들과의 상성을 살펴보자면


UB미드레인지에 강하고 레드에 약합니다.


UB미드레인지 자체가 지금 난립하고 있는 어그로와 미드레인지를 잡아먹기위해 기획된 덱이니만큼 대부분의 컨트롤덱에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턴당 큰 생물 하나씩 떨어지는 미드레인지 특성상 1:1교환에 최적화 돼있는 UW컨트롤에 불리하며 5턴에 딱정벌레신을 내렸다가 익살란의 구속을 맞으면 눈앞이 캄캄해집니다. 카운터를 모으고 상대 키 생물들을 솎아주면 대부분 이깁니다.




상대방이 1턴에 산을 내리면 기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제발 말려라 제발 말려라.

애초에 컨트롤 아키타입 자체가 어그로에 약한 편인데, 레드는 현 메타의 정점에 있는 어그로덱이며, 빠른 생물위주 덱이라 특히 UW에 쥐약입니다.

상기한게 어그로 특징인데 굳이 부각한 이유는 킬각이 4턴에도 나오는 정말 빠른덱이기때문에 주문사취를 써볼 랜드가 모이기도 전에 곤경에 처할 확률이 높으며, 생물위주덱이기 때문에 덱에 들어있는 풀어내기 2장과 부인이 손에서 썩습니다. 게다가 단판제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어떤덱일지 몰라서 부인들고 갔다가 두들겨 맞고 하조렛 떨어지는거 쳐다보면서 번개강타나 카운터 쳐야할 때가 많습니다.


UW가 레드를 이기려면 선공 잡고 떼어내기나 정수 흩날리기가 1장, 몰아내기 1장 정도가 손에 있고, 익살란의 구속으로 하조렛을 봉쇄해야하며 리라가 빠른 타이밍에 나와서 죽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상대가 말리길 바라는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