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5점 1팩에 나와도 별 생각 안하고 1픽할 수 있는 카드
2~2.5점 초반에 상위픽은 아니더라도 색이 정해진 뒤에는 집어야 할 카드
1~1.5점 마나 커브를 위해 손해를 보더라도 쓰는 후순위 픽이거나 활용도가 제한적인 사이드 카드
0~0.5점 보통 필요 없음. 누가 사용법을 알려주기 전까지 본인 같은 범인은 사용처를 찾기 힘든 카드(숲속에서 길을 잃다)
3.5점
메스디나이는 자신이 원하는대로 필드를 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언제나 좋은 카드입니다.
앞선 포스트에서 적어 놓았듯 승격은 없는 키워드다 생각하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점
조건부로 좋은 카드는 리미티드에서 쓸 이유가 많지 않음.
이 카드는 생물 디나이얼이 없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3.5점
호전적이라 상대방이 가드하기 부담스럽다는 점도 높게 치고 싶고
필드에 흡혈귀만 있다면 3마나 3/3으로 나오는것과 마찮가지이기 때문에 점수를 더 줬습니다.
커먼이라 여러장 집을 수도 있기 때문에 흡혈귀덱을 짜는 분들은 주의해서 지켜볼 카드 같습니다.
3.5점
이론상으로 마나만 여유롭게 있다면 랜드가 안나올때까지 드로우를 땡길 수 있습니다.
랜드가 필요하다면 그냥 랜드 받고 내리면 그만이지만 랜드에 여유가 있다면 탐험해서 얻은 랜드로 다시 탐험을 하면 그만입니다.
드로우가 부족하지만 드로우 슬롯또한 마땅찮은 리밋 환경에서 이정도의 꿀카드는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4.5점
이 카드가 초반에 집혔고 남는 마나로 따박따박 상대방 생물에 사냥감 카운터를 올려놓았다면
상대방은 매턴 갈등에 휩쌓일겁니다. 이 카드가 내려오기 전까지 자신의 키카드를 내려놓지 못할것이고
자신의 생물에 이전보다 큰 애정을 주기 힘들것입니다.
손에 존재하는것 만으로도 전장을 조율하는 파워카드입니다.
1.5점
4마나 3/3은 진짜 쓰기 싫은 스팩이긴 함
4마나 커브가 정말 빌때나 쓸 카드.
1점
이 카드에 혹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리밋 초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 덱서칭카드는 좋다고 말해왔지만 4마나는 너무 비용이 큽니다.
4마나에 이 카드를 넣느니 그냥 3/3 스탯 바닐라를 넣는게 나을정도로 별로인 카드입니다.
상대방이 후반을 노리는 덱일 경우에는 사이드인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3.5점
이 카드를 집었다면 해적컨셉이 아니더라도 몇장의 해적 카드는 있을 것이니 마나 사정에 맞춰서 카드를 찾아 올 수 있는 효녀카드입니다.
2점
1마나 생물이지만 이 카드를 넣었다는 것은 해적덱에서도 빠른 해적덱을 짤 때 입니다.
상대보다 한 턴 빠르게 라이프를 소모시켜서 승리를 가져오는 어그로덱을 구성할때에는 좋은 카드지만
그 이외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1점
5발비 3/3 비행은 너무 느립니다. 승격은 없는 키워드입니다.
개인적으로 승격은 리밋 키워드도 아닌데 컨스키워드도 아닌 망한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2.5점
2마나에 1드로 에 1/1 생물이 나오는데 그게 흡혈귀.
내가 흡혈귀덱을 짜고 있지 않다고 한들 안 쓸 이유가 없다.
4점
흡혈귀를 보여주기만 하면 3마나에 2/2 비행 생명연결이라니
게다가 흡혈귀라니. 몇대 못때려도 절대 손해가 아닌 카드입니다.
공체 펌핑같은 배틀트릭으로 살릴만한 카드입니다.
4점
지 혼자 나와도 최소 1장은 뽑는데, 흡혈귀 덱에서 뽑으면
2~4장은 거뜬히 뽑아냄.
4점
무조건 생물 디나이얼에 낮은 점수를 준 적은 없습니다.
그냥 집고 쓰면 얼마나 좋은지 알게됩니다.
1.5점
자신이 선택하지 못하는 디나이얼은 사용할 의미가 없습니다.
너무 한정적인 디나이얼이라 사이드에 넣는것을 추천합니다.
1.5점
후반 버티는 덱이 채용할 수 있는 벽 생물중 하나 입니다.
게다가 이 카드가 내려온 다음에 아군 벽이 하나 하나 죽을때마다 자신의 후반 파워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마나가 모이니 괜찮은 생물이라고 생각합니다.
3점
승격은 없는 키워드라고 생각하라고 했는데
이 카드를 집었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긴 합니다.
이 카드를 집고 버틸 수만 있다면 그냥 공격같은거 안가도 이길 수 있습니다.
이 정도 능력은 되야 리밋에서 승격 키워드 생각하고 집을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 생물 집었다고 승격 카드르 모으면 안됩니다.
2점
2.5점을 주고 싶은 취향카드지만 항상 강한 파워카드를 뽑을 수 없는게 리밋덱이고
특히 초반에 집히면 쓰기도 그렇고 안쓰기도 그런 카드가 될 확률이 있습니다.
2.5점을 주려했을때도 할 말이었지만 이 카드 여러장 넣을 정도로 좋은 카드는 아닙니다.
3.5점
생물 디나이는 언제나 옳습니다. 그게 조건부라고 하더라도 말이지요.
1점
못 쓸 마법은 아닙니다. 어그로덱이 토큰덱같은 필드에 개체수로 압박하는 덱 상대로 공세를 멈추게 됐을때 사용할 카드입니다.
하지만 메인덱에 넣을 정도로 범용성이 좋은 카드는 아니니 많이 집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3.5점
방어 2인 생물중에 괜찮은 생물들이 꽤 포진되어있습니다.
그런 전투에 참여하지 않고 전황을 뒤집는 카드를 제거하는것 말고도 그냥 2체력 생물들을 가볍게 자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카드는 범용성있는 순간마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5점
어차피 2발비 2/2생물은 쓰는데 특수능력까지 가지고 있다니 금상첨화.
1점
5발비 5/3 쓰냐고 묻는다면 전 안쓸래요.
공이 높은 생물은 보통 공격적으로 써야하는데
3공 생물은 3마나부터 조금씩 보이니까 공격을 못가는 경우가 많아짐.
4점
언제 나와도 제 몫을 할 생물.
2턴에 나와서 달려도 괜찮고, 나중에 드로우되서 배틀트릭으로 사용해도 원하는대로 2:2교환 할 확률이 높음
3.5점
생명력만 올리면 무한하게 무덤에서 부활하는게 무덤을 기어다니는 좀비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보통 흡혈귀 컨셉덱은 백흑을 짜는데 백색에 생명연결, 체력 올려주는 카드는 쌔고 쌨기 때문에 몇 번 다시살아날지 모르는 카드입니다.
백흑 뱀파이어덱을 구상중이라면 정말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생물이라 볼 수 있습니다.
0.5점
3마나 디스카드는 필요없다
아무튼 필요없음.
2.5점
3발비 2/2가 보통 생물의 합격점임을 감안하면 3발비 3/3은 매력적인 스탯입니다.
2점을 잃는다고 해도 교환비를 좋게 가져갈 수 있어서 필드를 이쪽으로 가져올 수 있는 주춧돌이니 해적덱이 아니더라도 좋은 생물입니다.
4.5점
와. 위에 있는 꿰뚫기가 무색해지는 생물입니다.
그냥 집고 깔고 이기시면 됩니다.
3점
정신 부패 그냥 써도 강제 2:1 교환이라 좋았는데
흡혈귀덱이면 라이프 드레인까지?
1.5점
3발비인줄 알고 2.5점 주려다가 4발비여서 1.5점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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